군민대책위, 국방부 면담결과 재검토 입장 전달 받아
국방부 결정 믿고 생업으로 복귀 결정

18일 미군기지저지를 위한 범진천군민대책위(위원장 유재윤)가 서울 용산에 있는 국방부를 항의방문했다.(사진 군민대책위 제공)

국방부가 진천에 조성하기로 한 미군훈련장 부지선정을 사실상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결정했다. ‘미군훈련장저지범진천군민대책위원회’(상임대표 유재윤, 이하 군민대책위)는 18일 진행된 국방부와의 면담결과 국방부로부터 재검토 입장을 전달받았다. 이에 따라 군민대책위는 2달 동안 생업을 버리고 진행한 투쟁을 뒤로하고 생업에 복귀한다고 밝혔다.

19일 군민대책위는 진천군청 브리핑룸에서 ‘진천미군훈련장 재검토 결정 환영’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 단체는 기자회견에서 “흡족하지는 않지만 우리 군민들의 요구에 호응한 국방부의 진천미군훈련장 재검토 결정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군민대책위는 “예정부지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었다”며 “군민대책위가 구성되고 반대목소리가 나오자 국방부가 직접 현장을 방문해 인근 시설과 마을에 우려되는 피해를 조사하고 주민들과 소통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했다. 그 과정에서 국방부가 ‘모호한 부지 적합성’에 일정 부분 공감했다”는 면담결과를 공개했다.

이어 “국방부에게 진심으로 8만 군민을 대신하여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며 “오늘 이 결정을 계기로 국방부가 향후 미군훈련장 부지를 재검토하는 과정에 국민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서 모든 국민이 행복해지는 결정을 할 것을 신뢰하므로 이제 일상으로 돌아가 생업에 전념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군민대책위는 그동안의 활동에 대해 군민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들은 “2달여 동안 대책위의 결정을 따라 응원과 박수를 보내고 현수막과 후원금으로 몸으로 기꺼이 함께 해준 군민여러분이 자랑스럽고 고마울 따름이다. 이로서 우리 군민은 약속한 대로 생거진천의 문화와 전통을 후배들에게 물려줄 수 있게 되었고 더 살기 좋은 진천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전통적 자산과 토대도 갖게 되었다”고 자평했다.

한편 18일 국방부는 군민대책위와 면담을 진행했다. 유재윤 상임대표는 “진천 만뢰산 지역은 훈련장 부지로 적합하지 않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국방부가 사실상 원점 재검토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