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7% 불과, 지자체 선착순 공모도 문제

충북

청주시를 중심으로 미세먼지가 전국에서 가장 심각한 상태에 있지만 충북도내 각 시·군 자치단체들이 추진하고 있는 전기자동차 보급이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28일 충청타임즈가 입수한 한 자동차업체의 자료에 따르면 올해 말까지 도내에 보급될 전기자동차는 모두 241대로 당초 확정한 111대보다 130대 증가했다. 이중 복지차량은 59대, 관용은 17대이며, 순수 민간공모용은 165대다.

시·군별로는 청주시가 119대(당초 68대·추가 51대)로 가장 많고, 충주 45대(16대·29대), 음성 17대(7대·10대), 괴산군 16대(5대·11대), 진천 14대(0대·14대), 제천 12대(8대·4대) 등이다.

이중 진천군은 당초 1대도 보급할 계획을 세우지 않다가 14대를 추가보급하기로 했으며, 단양군도 당초 0대에서 5대를 추가했다. 괴산군은 5대에 11대를, 음성군은 7대에 10대를 더 확보하기로 했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100% 태양광 기반 에너지 자립 도시화하기로 공약한 증평군의 경우 당초 관용 2대, 민간 2대 등 총 4대에서 오히려 민간용 차량 보급을 취소해 관용 2대만 보급하기로 했다. 옥천군도 전체 1대가 복지차량이며, 일부 시군은 아직도 군비를 확보하지 않았다.

특히 전기자동차에 대한 도내 수요가 갈수록 커지고 있어 현재의 공급량이 수요를 따르지 못한다는 지적을 사고 있다.

이는 올해 전국에서 충북이 차지하는 전기차 공급비율이 매우 낮은 것에서 잘 나타난다. 전국적으로는 모두 1만4000여대가 공급될 예정이어서 충북에 공급될 241대는 전체의 1.7%에 불과하다.

전기자동차가 인기를 끄는 것은 이 차를 살 경우 국비와 지방비 등 시·군에 따라 전기차 가격의 절반 정도에 해당하는 2200만원에서 2400만원을 보조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전기자동차 구입을 기다리는 김모씨(51·청주시 상당구 용암동)는 “미세먼지가 심각한 청주 같은 도시에서는 전기자동차 보급을 더 많이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선착순으로 공모하는 바람에 공모 전날부터 줄을 서야 했던 청주시의 사례가 있었는데도 선착순 방식을 고집하는 시·군이 있는 등 공모방식에도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공모방식을 결정하지 못한 곳도 3곳이나 된다.

이에 대해 한 전기자동차 제조사 관계자는 “청주에서 전기자동차를 사려고 했다가 포기한 사람만 50명이 넘었다”면서 “전기자동차 구매욕구에 비해 각 시·군에서 보급에 대해 적극적이지 않은 게 문제”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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