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철 충북도의원, KBS 인터뷰 도중 국민을 쥐과 동물에 비유
과거 탄핵 찬성한 국회를 미친개 비유… “모두 사살해야” 막말

김학철(자유한국당) 충북도의원의 KBS와 인터뷰 도중 국민을 설치류에 비유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 KBS 보도화면)

“무슨 세월호 부터도 그렇고. 국민들이 이상한, 제가 봤을 때는 뭐 레밍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집단 행동하는 설치류 있잖아요”

사상 최악의 수해상황에서 관광성 해외연수를 가 비난을 사고 있는 김학철 충북도의원(자유한국당)이 언론과의 인터뷰 도중 국민을 쥐 과에 속하는 설치류로 비유해 논란이 일고 있다.

김 의원은 올 1월 청주 탄핵반대 집회에 참석해 탄핵에 찬성한 국회와 특검, 언론을 미친개에 비유하고 “미친개는 사살해야 한다”고 한데이어 또 다시 막말을 쏟아냈다.

특히 김 의원이 세월호를 언급하며 해외연수를 비판하는 국민을 "설치류 같다"며 비하해 성난 민심에 기름을 부었다는 지적이다.

19일 <KBS>는 9시 뉴스를 통해 김학철 도의원(자유한국당)이 자신을 비판하는 국민을 설치류에 비유했다고 보도했다.

<KBS>에 따르면 김 의원은 전화인터뷰에서 “무슨 세월호부터도 그렇고. 국민들이 이상한, 제가 봤을 때는 뭐 레밍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집단 행동하는 설치류 있잖아요”라고 말했다.

김 의원이 언급한 ‘레밍’은 비단털쥐과에 속하는 설치류의 일종으로, 쥐 가운데 작은 것을 부르는 말이거나 레밍족에 속하는 동물, 특히 노르웨이 레밍(Lemmus lemmus) 한 종만을 일컫는 말이다.

또 ‘레밍 딜레마’에 등장하는 동물이다. 이들은 집단으로 이동하다 절벽에 이르면 앞에 있는 동료를 따라 계속해 뛰어내려 모두 죽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김학철(자유한국당) 충북도의원의 KBS와 인터뷰 도중 국민을 설치류에 비유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 KBS 보도화면)

 

김 의원은 관광성 해외연수를 비난하는 여론에 대해서도 “만만한 게 지방의원입니까? 지방의원이 무소불위 특권을 가진 국회의원처럼 그런 집단도 아닌데…”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같은 날 <한겨레신문>과 한 국제통화에서도 국민 인식과 동떨어진 말을 했다. <한겨레신문>에 다르면 김 의원은 “(유럽에) 도착한 뒤 엄청난 비난 여론을 보고 놀랐다. 일정을 계속 진행하기 쉽지 않다고 보고 귀국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은 데다, 비행기 표 구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힘없는 도의원들한테 너무 한다. 수해가 나지 않은 지역구 의원도 있고, 수해 지역구 의원 또한 미리 현장을 다 둘러 보고 왔다. 지금은 거의 전쟁이 난 것처럼 우리를 공격한다. 돌아가 얼마나 심각한지 돌아볼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월 김학철 도의원은 청주에서 열린 탄핵반대 집회에 탄핵에 찬성한 국회를 미친개에 비유하고 모두 사살해야 한다고 막말을 해 논란을 일으켰다.

 

탄핵집회 막말 들어보니…

김 의원의 막말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김 의원은 지난 1월 26일 오후 2시 상당공원에서 열린 ‘제1차 탄핵무효 충북태극기집회’에 참석해 막말을 했다.

김 의원은 그 자리에서 “이미 30년도 더된 시절에 망령은 없어졌다. 구 소련이 해체되면서 사회주의라고 하는 이 망령은 없어졌다. 그런데 어처구니 없게 이 대한민국에서 아직까지 망령이라고 하는, 사회주의 망령이 아직도 사라지지 않고 있다”며 색깔론을 꺼내들었다.

이어 “광우병 보다 더 한 광견병이 떠돌고 있다. 어디에? 대한민국 국회에, 대한민국 언론에, 대한민국 법조계에 미친 광견병이 떠돌고 있다”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참석자들에게 “개가 사람을 물면 어떻게 해야 하나?”라고 물었다. 참석자들은 “죽여야 한다”라거나 “몽둥이가 약이다”라고 화답했다.

김 의원은 참석자들의 말에 “애완견은 달래줘야 하겠지만 사람에 위해를 가하는 미친개들은 사살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