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 공식 초청, 정상회담 위한 대북 특사 가능성 높아

북한 노동당 김여정 제1부부장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친서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달하면서 남북 정상회담 추진에 따른 대북 특사론이 제기되고 있다. 문 대통령의 방북을 공식 초청했기 때문에 대내외적으로 대북특사 파견의 명분이 생긴 것이다.

정치권 일부에서는 북미 갈등이 고조된 작년말부터 반기문 ·클린턴 전 미 대통령의 대북 특사 파견론이 대두됐었다. 또한 문 대통령도 언론 등을 통해 '시기와 조건이 되면 보낼 것'이라며 대북 특사에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남북 교류의 물꼬가 다시 트이고 북측 고위급 특사까지 찾아왔기 때문에 답례 형식의 특사 파견 가능성은 그 어느때 보다 높아졌다.

여야 정치권에서는 대북 특사 후보군으로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서훈 국정원장, 임동원.정세현 전 통일부장관, 박지원 의원 등을 거명하고 있다. 북한 핵폐기를 위한 대북제재를 주도하고 있는 미국의 입장을 고려하면 반기문 전 사무총장이 대안이 될 수 있다.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남북 정상 회담과 다양한 교류사업을 추진했던 서훈 원장과 임동원.정세현 전 장관은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과 코드가 맞는 적임자일 수 있다.

이밖에 박지원 의원도 남북 교류를 주도하며 축적한 북의 인맥과 신뢰관계가 특사 자격에 부합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민평당 창당과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어 대북 특사를 맡을 여건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결국 평창 올림픽 이후 한미 군사훈련 등 미국의 대북 압박이 계속될 경우 우리 정부의 대북 특사 카드는 미국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고 반 전 총장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 반 전 총장은 평창 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한 데 이어 10일 강원 속초시 강원진로교육원에서 열린 WT-ITF 태권도시범단 합동공연에 장웅 북한 IOC 위원과 함께 참석해 축사를 하기도 했다. 

반 전 총장은 올림픽 개회식에 맞춰 지난 8일 영국 일간지 파이낸셜타임스에 기고한 글에서 평창올림픽이 중요한 '정치적 순간'일 수 있다며, 남북은 이 기회를 반드시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는 사건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예상치 못했던 순간을 알아채고 그걸 잡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경험으로 알고 있다”며 “올림픽 데탕트가 그런 순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반 전 총장은 지난해 8월 준국제기구인 '반기문 세계시민센터'(Ban Ki-moon Center for Global Citizens)를 창립했다. 이 센터는 국제사회의 평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세계시민교육, 여성·청년 역량강화 등 사업을 추진할 목적으로 설립됐다. 지난 1월 비엔나에서 개소식을 갖고 피셔 전 오스트리아 대통령과 반 전 총장이 공동의장에 취임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