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연구팀 6명 중 4명은 특정 학맥 집중돼

2016년 11월 '청주복지재단'에 대한 평가 토론회 모습

인사채용 비리로 논란이 됐던 청주복지재단이 직원 채용 과정에서 충북 외 지역 출신을 대거 합격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부터 실시한 4차례 직원 공채에서 뽑힌 직원 6명 가운데 청주는 1명이었고 나머지는 대전, 서울 등 타 지역 출신이었다. 상임이사를 제외한 정직원이 12명에 불과한 점을 감안하면 지역인재 채용을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지적에 대해 이사장과 상임이사는 취재를 거부한 채 입장 표명조차 하지 않고 있다.

재단은 지난해 3월 2급 연구팀장(K대 세종캠퍼스 출신)과 3급 연구직원(충북대 출신)을 채용했다. 이후 연구팀에 K대 세종캠퍼스 출신 채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충북대 출신 3급 연구원은 수개월만에 사직했다. 같은 해 5월 연구보조원 채용에서 같은 학교 출신이 선발됐고 해당 연구보조원은 10월 4급 공채에 응시해 최종합격했다. 연구보조원이 4급 정직원으로 신분이 바뀌자 기존 5급 직원이 사퇴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또한 11월 연구직 3급 공채 합격자도 K대 세종캠퍼스 출신이었고 이같은 특정 학맥 채용 사실을 <충북인뉴스>가 보도하자 올 3월 연구직 3급 공채에서는 다른 학교 출신이 합격했다.  이에따라 재단 연구팀은 연구보조원을 포함 총 6명 가운데 팀장을 비롯한 4명이 K대 세종캠퍼스 출신으로 채워졌다.

이같이 외지 학교 출신이 채용되다보니 작년부터 공모한 6명의 정직원 가운데 충북 출신 신입 직원은 1명에 불과했고 그나마 6개월 만에 사직했다. 이같은 채용 결과에 대해 취재진이 지난 7일부터 이정숙 이사장과 강신옥 상임이사와 전화연결을 시도하고 문자를 남겼으나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

이에대해 청주시 복지정책과장은 "재단에서 인사 비리를 사전차단하기 위해 블라인드 채용방식을 채택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응시자의 신원에 대해 전혀 모르는 상황에서 선발하다보니 우연의 결과가 아닌가 싶다. 시에서 재단 인사문제에 이런저런 얘기를 하게 되면 그 자체가 불공정 시비에 올라 우리도 입장이 난감하다"고 말했다. 

지역 복지계 관계자는 "청주복지재단 연구직에 특정 학맥이 쏠린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도내에도 연륜있는 사회복지 관련 학과를 개설한 대학이 많은 데 왜? 타 지역 출신들이 대거 합격되는 지도 의문이다. 공기업 '지역인재 할당제' 처럼 지자체 출연기관도 지역 출신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