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인뉴스>는 각 정당의 청주시장 후보 경선을 앞두고 예비후보자들의 정책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지면을 기획했습니다. 청주시 주요현안 가운데 5가지 공통질문을 제시하고 각 질문에 대한 답변은 1000자 이내로 요청했습니다. 1차로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4명의 정책답변을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어 20일부터 바른미래당, 정의당 청주시장 예비후보에 대한 정책 질의 답변을 연속적으로 싣겠습니다. 자유한국당은 경선 여론조사가 사실상 끝난 시점이라서 천혜숙·황영호 예비후보의 사전 양해를 구해 생략합니다.

<공동질문>
1. 청주시청 새 청사 건축에 대한 입장 
2. 청주테크노폴리스 '스타필드' 입점 입장
3. 대중교통 준공영제 입장과 시행방안
4. 도시계획위원회 명단 공개 입장
5. 여성 및 청소년 정책 공약

<바른미래당 임헌경 예비후보 답변>

1. 청주시청 새 청사 건축에 대한 입장

청주시청 본관을 존치하고 통합 청주시 위상에 맞는 청사를 신축하겠습니다. 지난 2014년 7월 청주청원은 통합 도시로 태어났고, 새로운 청사와 함께 청주시는 더 위대한 출발을 앞두고 있습니다. 1965년에 건립 된 현 청사에서 시청 본관은 1960년대의 건축 시대상을 반영하는  건물로 전국에서도 이와 같은 건물은 경기도청 구관, 대구시청 별관과 함께 3개밖에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 근대건축을 상징하면서 청주를 대표하는 시청 본관은 역사·문화적 가치가 매우 큰 만큼 보존해야 합니다.
그리고 임헌경과 함께 “위대한 청주”를 실현시킬 통합 청주시 청사는 위상에 맞게 새롭게 신축할 것입니다. 청주청원 통합 정신을 존중하고 원도심 부활과 도시의 재생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청주병원 및 옛 농협충북본부 부지(상당로 163, 169)에 신청사 본관을 신축해 미래 100년, 100만 청주시를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이는 통합 청주청원의 통합과 상생의 정신에도 부합하는 것입니다.

2. 청주테크노폴리스 ‘스타필드’ 입점 입장

스타필드 보다 100만평 규모의 청주 시민공원을 조성하겠습니다.  신세계그룹이 최근 청주 테크노폴리스 부지를 매입, 개발 계획을 세우며충청권 일대가 술렁이고 있습니다. 스타필드가 세워지면 전통시장, 슈퍼마켓 등을 운영하는 지역 상인들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역시 큰 타격을 받을 것이며 환경 악화와 교통 불편은 청주 시민이 부담해야 할 것입니다. 청주에는 이미 대형 쇼핑몰과 백화점이 입점해 있습니다. 더 이상 들어오는 것은 과잉이라고 생각합니다.
위대한 청주를 꿈꾸는 저 임헌경은 더 많은 시민들이 누릴 수 있는 100만평 규모의 청주 시민공원을 조성하겠습니다. 충북도로부터 미동산 수목원의 관리 권한을 이양 받은 후, 치유 숲과 위락단지를 조성하여 청주시를 100만평 규모의 시민공원을 갖춘 녹색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이곳에서 다른 도시에서는 누릴 수 없는 청주만의 녹색 쉼터, 힐링 공간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대중교통 준공영제 입장과 시행 방안

교통 복지 차원의 대중교통 준공영제는 필요합니다. 준공영제는 청주시에서 노선 배정권을 갖고 버스업체의 운송 수입 부족 부분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시의 재정을 투입하는 만큼 제대로 시행된다면 교통서비스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노선간의 경쟁이 감소되면서 교통사고가 줄어들고, 운수업에 종사자하는 분들의 근로조건도 한층 더 좋아질 것입니다. 준공영제가 필요한 이유는 유가 급등, 인건비 증가 등으로 경영 악화를 겪고 있는 버스운송사업의 현실 속에서 청주시민의 발, 대중교통의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특히 어린이, 여성, 노인 등 교통약자를 위한 복지 차원에서 청주시가 적극적으로 나서 문제를 해결해야합니다. 이것은 다름이 청주시가 책임져야할 교통 복지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4. 도시계획위원회 명단 공개 입장

도시계획위원회 명단 공개는 신중해야 합니다. 도시계획위원회는 도시관리계획 심의, 용도지역 변경, 지구단위계획 변경ㆍ결정, 개발행위 등에 대한 심의하고 자문을 하는 기구입니다. 토지 용도 변경에 따른 시세 차익 등이 커서 관련자 개개인의 이해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공공재로서의 도시 부동산, 공간 활용에 대한 계획을 이끌고 있기 때문에 시민 전체의 공공의 이익에 중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도시계획위원회의 명단이 공개된다면 부당한 로비 노출, 안건 심의에 대한 부담 가중 등 공개에 따른 부작용이 이어질 것입니다. 도시계획위원회의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현재 청주시에서도 비공개 원칙을 유지해 왔습니다. 공정한 위원 선정과 투명한 심의가 되어야하는 만큼 명단 공개는 신중해야 합니다.

5. 여성 및 청소년 정책 공약

위대한 청주를 실현시킬 저 임헌경은 청소년 여성과 함께 합니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의 기능을 보강해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기회를 확대하고 여성일자리 8천개를 창출하겠습니다. 여성문화센터를 조성해 직업훈련실, 다목적 강의실·상담실 운영하고 여성의 권익신장과 건전한 사회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그리고 청소년을 위한 소통의 창구를 활짝 열겠습니다. 커뮤니티센터를 조성해 진로상담, 동아리 활동 지원을 지원하고 청소년쉼터, 독서실 등 다양한 청소년 교육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청소년 건강을 위해 BMX 경기장 건립과 자전거도로 확충으로 생활체육 및 유소년 체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옛 청주연초제조창 본관에 청소년, 노인, 여성을 위한 문화복지타운을 조성해 여성과 청소년이 행복한 청주시를 만들겠습니다. 위대한 청주, 임헌경과 함께 실현됩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