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방자치포럼, 5000명 검증인단 구성 시민검증

충북지방자치포럼(대표 우성석:이하 자치포럼)이 청주시의회 선거 입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질의서를 통한 시민검증 작업에 나섰다. 자치포럼은 17일 충북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의원, 청주시의원 입후보자들에게 5000명의 시민검증인단 이름으로 시민검증 질의서를 발송한다"고 밝혔다. 

충북NGO센터에서 주관한 생활자치아카데미 수료생(1기~6기)을 주축으로 결성된 자치포럼은 '정당과 이념을 초월한 시민이 주인이 되는 정치문화'를 표방하는 비영리 시민단체이며 시민 5000명의 서명을 받아 검증인단을 구성했다.

이들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현행 정당 공천제의 폐해에 대해 지적했다. 보도자료를 통해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박근혜 두 후보 모두 지방자치 파행의 원인은 정당공천제의 부실에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부터 정당공천제를 폐지하기로 공약을 했었다. 하지만 이행하지 않았고 6.13 지방선거에도 뇌물수수, 수의계약, 수해 중에 관광성해외연수, 해외 성매매, 음주 뺑소니, 접대성 여행 , 공금의 사적유용, 부정 청탁, 미투 의혹, 심지어 사고를 친 뒤 언론을 매수하려던 의원 등이 공천을 받았다"고 비판했다.

자치포럼은 '시민의,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정치'를 표방하고 "시민의 눈높이에서 시민이 검증하고 추천하는 후보, 시민과 함께 동고동락하는 후보, 시민만 바라보는 후보, 우리에게 꼭 필요한 후보를 선정하는데 시민은 항상 제외됐다. 이에 5000명의 시민들에게 의견을 묻고 각계 전문가에게 자문 및 검수를 받아 입후보자 질의서를 작성했다"고 말했다.

질의서 작성 과정에 대해 "후보의 전문성, 사회기여도, 자격 자질 분야로 나누어 20개의 검증문항으로 구성했다. 검증문항은 지난 6개월여 동안 시민들의 의견과 각계 전문가들의 감수를 받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질의서 내용을 보면 병역사항, 재산내역 등 기본자료와 전문성, 자질을 검증하는 질문으로 짜여졌다. 전문성 부문에서는 희망 상임위와 관련성, 발의 조례(현역 의원)와 발의하고 싶은 조례(신인 후보) 등에 대해 물었다. 자질·사회기여도 부문에서는 위장전입, 범죄전력을 비롯해 지역사회 공헌 활동 이력 등을 질문했다. 자치포럼은 오는 24일까지 회신을 받아 검증작업을 거친 뒤 6월초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