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방학 프로젝트’ 선포식 청주 원평중서 열려

환경부와 교육부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2018 환경방학 프로젝트’ 선포식이 20일 청주 원평중학교에서 열렸다.

환경부와 교육부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2018 환경방학 프로젝트’ 선포식이 20일 청주 원평중학교에서 열렸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 김병우 충북도교육감, 원평중, 화령초 등 4개 학교 환경동아리 학생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선포식에서는 김 장관과 김 교육감의 환경방학 선언문 발표, 원평중학교 김진수, 차연서 학생의 환경사랑 실천문 낭독, 환경워크북 증정식이 있었다.

김은경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청주에서 환경을 생각하는 동지들을 만나게 되어 반갑다”며 “방학동안 학생들이 자연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갖길 바란다.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어떻게 하면 자연과 조화롭게 살 수 있는지 생각하고 실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병우 교육감도 인사말을 통해 “역사적이고 굉장히 특별한 방학식을 열게 되어 기쁘다”며 “환경공부는 우리 삶과 직결되는 아주 중요한 공부다. 방학동안 환경에 대해 생각해보고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과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환경방학 선언문에 합의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사말에 이어 김은경 장관과 김병우 교육감은 여름방학 기간 중 즐겁고 환경을 생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환경방학 선언문 합의와 발표를 했다. 또 원평중 김진수, 차연서 학생의 환경방학 실천문 낭독, 환경워크북 증정식이 있었다.

선포식에 참가한 학생들은 방학동안 실천할 사항을 적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환경방학 워크북’은 친환경생활을 체험하고 실천내용을 기록할 수 있도록 환경부가 만든 책자로 △집 및 휴가지에서 줄여요, 페기물․일회용품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해요 △생태모니터링을 해요 등으로 구성됐다.

한편 환경부·교육부의 ‘2018 환경방학 프로젝트’는 가족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지역별 체험환경 교육 프로그램’ 운영 △환경방학 워크북 작성 △우수환경도서 독후감 공모전 등 학생들이 여름방학을 맞아 환경 보호를 고민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