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7곳 경합중, 충북 2곳 중 1곳 가능성 높아

청주와 충주가 국가산업단지(이하 국가산단) 지정을 놓고 보이지 않는 경쟁 상대가 되고 있다.

19일 충북도와 청주·충주시에 따르면 국토연구원 국가산단 후보지 심사단은 20일 청주와 충주를 포함 강원 원주의 국가산단 후보지를 차례로 방문해 입지 여건 등을 점검한다.

청주시는 오송읍 844만8000㎡에 제약 부문을, 충주시는 대소원면 24만7500㎡에 정밀의료산업 분야를 주 업종으로 제시했다.

국가산단은 지방산단과는 달리 정부가 직접 투자해 지자체 비용 투자 없이 산단을 조성하고 전략 업종 기업 유치에 장점이 있다.

이번 국가산단 유치전에는 청주와 충주, 원주 이외에도 세종시, 경북 영주, 전남 나주, 충남 논산 등 7곳이 경합을 벌이고 있다.
광역 시·도에서 두 곳이 나선 지역은 충북뿐이다. 따라서 지역 안배를 감안하면 둘 중 한 곳이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청주는 이미 국가산단(오송 1산단)이 있고, 이번에 제시한 후보지 중 90% 이상이 농업진흥구역이라는 약점을 안고 있다. 반면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지역공약으로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단 조성을 제시하기도 했다.

충주 후보지는 개발행위 규제 지역이 20% 이내이며 서충주신도시 건설에 따라 이미 정주 여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충주댐과 공군부대로 인한 개발제한으로 인한 '낙후지역' 가점도 기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역시 문 대통령이 대선 공약 당시 충주 바이오당뇨 특화도시 조성을 제시했다. 

정부는 이번에 선정한 국가산단 조성 대상지에 대한 한국개발연구원(KDI) 예비타당성 조사, 국가산단 지정·고시 등의 절차를 거쳐 2026년까지 산단 공사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