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충북도와 도내 11개 시·군에 따르면 블록체인과 관련한 사업에 관심이 있는 지자체는 도와 청주시 등 2곳에 불과하다. 사진은 영등포구의 블록체인 기반 평가시스템 화면.

서울과 부산, 제주 등의 지자체가 앞다퉈 '블록체인' 활성화 등의 프로젝트에 시동을 걸고 있지만 충북 도내 지자체의 움직임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이 블록체인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좋은 여건이 조성되고 있는 데도 손을 놓고 있는 셈이다.

정부는 이 산업의 진흥 업무를 충북혁신도시에 둥지를 튼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으로 이관하기로 했다. 업무를 주관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내년 8월 세종시로 이전한다.

19일 충북도와 도내 11개 시·군에 따르면 블록체인과 관련한 사업에 관심이 있는 지자체는 도와 청주시 등 2곳에 불과하다.

청주시는 오는 21일 청주예술의 전당에서 '블록체인과 4차 산업혁명 콘퍼런스'를 주제로 세미나를 연다.

지자체 주도로 블록체인 관련 세미나가 열리는 것은 도내에서 처음이다. 블록체인 산업에 관심이 높은 한범덕 청주시장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시장은 6·13 지방선거 당시 블록체인 등 스마트 시정 시스템 도입, 4차 산업혁명 창업 특별시 추진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충북도는 출연기관인 충북지식산업진흥원에 블록체인 센터를 구축하기로 했다. 내년 정부 예산을 확보해 추진할 계획이다.

블록체인을 행정에 접목하기 위한 학습도 하고 있다. 도는 지난 4월 전문가를 초청해 블록체인 세미나를 열었다. 관련 기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도 시행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는 블록체인에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블록체인 사업에 뛰어든 서울 등과 비교하면 걸음마 수준이다.

서울시는 블록체인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블록체인 표준 플랫폼 도입,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중고차 매매, 유권자 1인 1표제 신뢰도 향상 등이다.

블록체인 인증 기술이 적용된 '서울시민카드'와 소상공인들을 위한 하도급 대금 자동지급 등 스마트 컨트랙트(블록체인 기반 자동계약 형성) 관련 사전 검증 사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공공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것은 물론 제주코인 발행을 통해 새로운 경제 모델을 검증하기로 했다.

또한 제주를 블록체인 특구로 조성, 민간 주체들이 암호화폐 공개(ICO)를 통해 암호화폐를 발행하고 거래하는 사업도 계획 중이다.

이처럼 충북도와 청주시의 블록체인 관련 사업 진행은 다른 지자체보다 한참이나 뒤떨어진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도내 다른 지자체보다 나은 편이다. 나머지 시·군의 경우 블록체인은 딴 나라의 얘기이다. 관련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 없는 데다 관심도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보와 의료, 교육, 서비스 산업 등 지식 집약적 산업인 4차 산업을 농업 등의 분야에 도입하는 수준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다른 지자체들이 블록체인 어젠다 선점 경쟁에 나선 만큼 도내 시·군도 더욱 관심을 가지고 준비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도내 한 지자체의 관계자는 "블록체인을 어떤 사업에 접목하고 추진할지 개념조차 모르는 게 사실"이라며 "현실적으로 와 닿지 않는 만큼 아직은 다른 나라의 얘기처럼 들린다"고 말했다.

블록체인은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장부에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기록하고, 여러 대의 컴퓨터에 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이다. 컴퓨터가 기록을 검증해 해킹을 막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