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정치권 "강호축 주장 충북도 논리와 이율배반" 우려

22일 세종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세종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춘희 세종시장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디트news24 제공>

호남권 국회의원들이 KTX 세종역 신설에 찬성하고 나서 충북의 반대운동에 새로운 변수로 떠올랐다. 22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세종시 국정감사에서는 세종과 충북 간 갈등을 빚고 있는 KTX세종역 신설 문제가 주요 쟁점으로 떠올랐다.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경기 포천·가평)은 “충북을 중심으로 KTX세종역에 대한 반대 의견이 많다. 세종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인근의 대전·충남·충북에서 세종을 어떤 눈으로 바라보고 있는지 잘 살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광주 광산을)도 “(세종과 충북이) 완전히 평행선을 달리는 단계로 보인다. 협의 등을 통해 주변 지역을 진정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신중론을 제기했다.

반면 민주평화당 정인화 의원(전남 광양·곡성·구례)은 “오송역은 세종과 거리가 멀어 이동에 손실이 크다. 개인적으로 KTX세종역은 찬성"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북의 무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순창임실)은 “호남 KTX 단거리 노선이 신설되면 사실상 행정수도 역할을 하고 있는 세종시를 활성화하고 서울과 호남의 교통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최근 개인 성명과 국회 본회의장 5분 발언을 통해 세종역 신설을 전제로 한 호남 KTX 단거리 노선을 주장한 바 있다.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전남 여수을)도 “오송역에서 정부세종청사까지 20~30분 걸리는 교통시스템은 잘못된 것으로 충북 눈치 볼 것 없이 세종역을 반드시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 의원은 이날 세종시청 국정감사에 앞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세종시는 전국에 퍼져 있는 다양한 행정 및 연구기관들 간 소통을 위해 공무원들의 출장이 잦은 지역이다. 그런데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KTX역이 없다. KTX 세종역은 세종시민뿐 아니라 호남 지역민들과 KTX 이용객들 역시 세종역 신설을 원하고 있다”며  KTX 세종역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답변에 나선 이춘희 세종시장은 "인근 지역단체장과 여러 차례 협의를 하고 있는데, 대체로 충북 오송역과 세종시 간 교통 불편 사안에 대한 (충북권) 불만이 많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서로 해답을 갖지 못하고 있어 풀어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지역 정치권 일부에서는 "충북도가 새 정부들어 강호축 아젠다를 제시하면 호남과 상생을 모색하고 있는 마당에 호남 국회의원들이 KTX 세종역 신설을 주장하는 것은 이율배반이다. 호남지역 여론이 KTX 세종역 신설로 쏠릴 경우 충북의 X축 철도망 구축이라른 방어논리는 허약해 질 수 밖에 없다. 민주당 지역구 의원들부터 호남권 의원들에 대한 소통과 설득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