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전고,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개최

5일 서전고등학교에서는 ‘교육, 지역사회와 만나다’라는 주제로 지역주민, 학생, 학부모가 참가한 가운데 토론회가 열렸다.

 

최근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5일, 진천 서전고등학교에서 ‘특별한’ 토론회가 열렸다.

학교와 지역사회가 어떻게 협력해야 하는지, 또 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진천군, 진천교육지원청,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등이 모여 토론회를 연 것.

‘교육, 지역사회와 만나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 백승주 박사의 ‘지역과 함께 나아가는 교육의 미래: 지역교육공동체의 발전과제’라는 주제발표가 있었다.

또 △김운우 생거진천 교육발전공동체 대표 △이관우 진천군청 전략사업총괄팀장 △손기준 진천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 △서전고 이석호 학생회장 △홍미표 서전고 학부모회장 △김석호 서전고 교무부장이 참여 지정토론을 했다.

왼쪽부터 손기준 진천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 이관우 진천군청 전략사업총괄팀장, 김운우 생거진천 교육발전공동체 대표, 전 충북보건과학대 정창훈 교수, 한국교육개발원 백승주 박사, 서전고 이석호 학생회장, 홍미표 서전고 학부모회장, 김석호 서전고 교무부장.

백승주 박사는 주제발표를 통해 “지역소멸을 걱정하는 몇몇의 지방정부들은 교육여건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또 교육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공동체운동을 하고 있다. 이미 전국 곳곳에서 지역의 평생학습정책, 혁신교육지구사업, 마을공동체 사업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백 박사는 “하지만 이들 사업은 내용과 구조에서 연결과 협력의 필요가 있는데도 그 행정체제나 관할 부서의 차이에 따라 서로 협업구조와 실천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학교혁신교육지구사업과 평생학습도시사업의 연계, 평생교육과 마을공동체사업의 연계가 상호적으로 통합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학교와 지역연계 지원법’을 제정하고 ‘지역사회교육지원센터(가칭)을 만들어 지역의 다양한 교육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백승주 박사에 따르면 지역사회교육지원센터 안에서는 마을교육지원 외에도 주민· 학부모교육 지원, 아동·청소년 방과후 활동지원 업무를 할 수 있다.

또 민·관·학이 결합된 거버넌스 체계의 활성화, 도시재생과 교육의 연계, 공공기관이 주도하는 지역교육공동체 활성화 등을 주장했다.

덧붙여 백 박사는 “지역 실정에 따라 정부 주도의 마을교육공동체는 효과적인 지역 교육력 제고와 지역발전을 유도할 수 있으며 민간주도 마을교육공동체 운동과 보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백승주 박사에 이어 학생, 학부모, 행복교육지구사업 담당자 등 각 분야의 대표들은 토론을 이어갔다.

서전고 지역사회협혁위원회 김주영 위원장은 “최근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평생학습도시사업과 혁신교육지구사업, 마을공동체 사업 등은 지역의 교육공동체 회복을 위한 의미있는 사업이다. 하지만 연결과 협력이 아직은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제시된 지역교육공동체 발전방향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