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학원 김 전 이사장, 1970년 국유지 매입 4개월뒤 매각과정 의혹

2015년 학내 구성원들에 의해 철거됐다가 2년뒤 재단측이 '기습복원'하는 수난을 겪은 고 김준철 전 청석학원 이사장의 동상.

KBS1TV <추적 60분>의‘강남땅 1만 평, 주인은 누구인가 -박정희와 박회장의 미스터리’ 편에 김준철 전 대성학원 이사장(2011년 작고)이 등장해 지역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추적 60분>은 1일 방송에서 부동산 재벌 박 회장이 1970년 집중매입한 강남땅 1만여평(시가 1조원대)의 자금 출처와 차명 소유 의혹을 제기했다. 
 현재 강남의 핵심 상권에 있는 박회장 소유 16개의 건물을 제대로 운영하면 연간 500억대 임대수익이 가능하다는 것. 하지만 박회장은 16개 건물 중 11개를 공실이나 공사 중으로 비워둬 연 47억 정도 수익만 거두고 있다. 특히 박 회장이 연간 부담하는 부동산 관련 세금이 40억원선으로 추정돼 세금에 맞춰 임대를 놓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추적 60분> 취재팀은 상식을 벗어난 강남의 큰손 박 회장이 박정희 정권 당시 이후락 중앙정부부장과 박경원 내무부장관의 측근이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박 회장은 이후락과 친분을 주변에 과시했고 실제로 박 내무장관의 운전기사로 관용 짚차를 내주기도 했다는 것. 결국 당시 권력실세의 돈을 받아 영동개발로 투기붐이 시작된 강남땅을 집중매입한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박 회장이 매입한 땅 가운데 서울 삼성동 김준철 전 대성학원 이사장의 임야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토지등기부상 1970년 8월 국유지를 매입한 뒤 4개월만인 11월 박 회장에게 매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문제의 국유지는 구한말 황실 소유였으나 뒤늦게 정부가 서울시로 소유권 이전했고 하루만에 김 전 이사장이 평당 4천원꼴에 매입했다는 것. 지방 사학재단의 이사장이 서울 개발 대상지의 대규모 시유지를 매입한 것도 의문이고 프리미엄없이 4개월만에 되판 것은 더 납득하기 어려운 거래다.

<추적 60분>은 강남땅을 집중매입한 박 회장의 뒤에 당시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을 지낸 윤모씨가 뒷배를 봐준 것으로 추정했다. 실제로 윤씨는 지난 2017년 <한겨레신문> 취재진과 인터뷰에서 "내가 평당 4000원 주고 살 때 제일 먼저 산 땅이 어딘지 알아요? 청주대학교 이사장의 땅을 4000원에 10만평 샀어요. 그때 산이었어요. 그게 테헤란로의 중심가가 됐어요"라고 진술했다.

KBS는 1TV <추적 60분> ‘강남땅 1만 평, 주인은 누구인가 -박정희와 박회장의 미스터리’ 편<톱스타뉴스 펌>

실제로 땅 거래를 주선한 사람은 도시계획국장 윤모씨였고 공무원 신분이다보니 박 회장의 차명한 이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김준철 전 이사장이 매입당시 시유지였다는 점도 윤모씨 개입설을 뒷받침하는 충분한 정황증거라고 할 수 있다. 결국 김 전 이사장은 정권 실세들의 비자금 통로인 부동산 투기에 이름만 빌려준 셈이다.

또한 박정권의 실세들과 김 전 이사장을 연결시켜준 장본인으로 육영수 여사의 친오빠이자 당시 공화당 실세 육인수 의원(옥천 지역구)을 지목했다. 실제로 김 전 이사장은 공화당 도당위원장과 중앙 재정위원까지 맡았고 육인수 의원의 '집사'로 비유될 정도였다. 당시 지역신문 정치부 기자였던 Q씨는 "그때 육 의원은 '나는 새로 떨어뜨린다'는 정도로 위세가 대단했다. 김 이사장이 국회의원에 대한 꿈도 있었기 때문에 육 의원을 적극 보필했다. 육 의원도 중앙 정치권에 있으면서 지역과의 연결고리로 김 이사장을 활용했다. 하지만 국회의원 공천은 주지 않아 결국 금배지는 달지 못했다"고 말했다. 

청주대 설립자 직계인 W씨는 "방송된 삼성동 땅문제는 나도 잘 모르는 부분이다. 하지만 강남 일대에 (김 전 이사장 명의의)다른 땅들도 꽤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모국방부장관 시절에는 강남 보안부대 땅도 불하받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 한때는 서울 부동산 매입 때문에 자금 유동성 위기를 겪었던 적도 있었다고 기억한다"고 말했다.

청주대교수회 R교수는 "김 전 이사장은 1996년 감사원 감사에서 학교 땅 16만㎡ 195필지(공시지가 135억원)를 불법 상속하거나 매각한 사실이 드러났다. 하지만 재단에서 '지는 소송'을 하는 바람에 6필지만 환수했다. 아마도 70년대부터 이런 식으로 학교 땅을 팔아 서울 부동산 매입자금을 조달한 것이 아닌가 싶다. 지금이라도 불법 상속, 매각한 토지를 재단에 되돌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