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사립유치원 공공성 확보와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하고 있다.(사진=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는 20일 의회 회의실에서 '사립유치원 공공성 확보와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서동학 의원이 좌장을 맡았고, 육아정책연구소 박창현 부연구위원이 사립유치원 공공성 확보와 활성화 방안을 주제 발표했다.

토론에는 김혜숙 장학관(도교육청 유아교육담당), 정상호 서원대 교수, 박진희 충북학부모연합회장, 김혜란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팀장이 참여했다.

토론에 앞서 주제 발표를 한 박창연 위원은 사립유치원 공공성 강화를 위한 운영모델(공영형, 지원형, 일반형, 대안형)을 제시하며 앞으로 “부모회, 교사회, 운영자간의 평등한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도록 유치원 문화를 혁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정상호 교수는 "사회적 협의기구의 활성화로 재정의 투명성과 학부모들의 신뢰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박진희 회장은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5일간 청주지역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내용을 발표했다.

발표내용에 따르면 221명의 학부모가 참여한 이번 조사에서 답변자의 절반 이상인 56.1%가 사립유치원을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사립유치원 비리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65.2%가 '미비한 관리와 감독 시스템'을 꼽았으며, 34.4%가 '사립유치원 설립자의 사리사욕'이라고 답했다.

'에듀파인 적용’은 합당하다는 의견이 97.3%였으며, 부당하다는 의견은 2.7%에 불과했다.

응답자의 97.3%는 사립유치원의 '처음학교로' 참여에도 찬성했다.

박진희 회장은 “사립유치원 비리의 1차 원인은 사립유치원 설립자의 사리사욕 때문”이라며 “법적,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혜란 팀장은 "사립유치원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학부모와 지역사회공동체가 함께 노력해 믿고 맡길 수 있는 유치원 교육환경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숙애 교육위원장은 "앞으로 기관, 학부모, 유치원 관계자와의 소통으로 실효성 있고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