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미집행 대전 매봉공원 아파트 건설계획 부결
공론화위원회 통해 지속적인 대화…청주시와 대조

청주시가 구룡산 민간개발 허가해 환경단체와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가 매봉공원 민간개발을 부결해 대조를 이루고 있다.(사진 박완희 의원 페이스북 캡처)
청주시가 구룡산 민간개발 허가해 환경단체와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가 매봉공원 민간개발을 부결해 대조를 이루고 있다. 사진은 대전 매봉공원 개발 조감도

 

청주시가 구룡산 민간개발을 허가해 환경단체와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가 매봉공원 민간개발을 부결해 대조를 이루고 있다.

지난 12일 대전도시계획위원회는 회의를 열고 내년 7월 공원용지 해제를 앞둔 대전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을 부결시켰다.

이번 결정으로 장기미집행공원으로 내년 7월 공원용지 해제를 앞둔 대전 매봉공원 부지 18.3%에 452세대 아파트를 지으려던 사업은 중단되게 됐다.

(대전=연합뉴스) 정윤덕 기자 = 장기 미집행 공원으로 내년 7월 공원용지 해제를 앞둔 대전 매봉공원 부지 18.3%에 452세대 규모 아파트를 짓는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이날 심의워원들을 심의에 앞서 유성구 가정동 산8-20번지 일원의 '매봉근린공원'을 방문, 매봉공원 환경 등을 둘러봤다.

지난 달 22일 회의에서 해당 사업에 대해 현장방문이 우선이라며 '재심의'하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현장을 둘러본 도시계획위원들은 환경 상태가 양호하여 보전 가치가 높고, 고층 아파트를 건설할 경우 연구환경을 저해할 우려가 크다는 데 의견을 모아 '부결'의견을 냈다.

사업에 찬성해 오던 토지주 등의 반발을 의식해 추가 의견도 제시했다. 도시계획위원회는 토지주에 대한 피해대책을 대전시와 국가가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현재 대전시는 일몰제를 앞둔 도시공원 토지매입비로 2천522억원을 확보한 상태다.

시 관계자는 "국책사업과 연계한 사업 추진, 중앙부처 협의 등을 통해 토지주들의 피해가 없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가 매봉공원 개발을 불허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정의당 대전시당은 환영의 뜻을 밝혔다.

대전시당은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 부결은 당연한 결정으로 환영한다"며 "2년을 훌쩍 넘긴 시간동안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과 관련해 발생한 사회적 갈등을 마무리하는 첫 결정"이라고 밝혔다.

도시공원에 대한 대전시의 앞으로 행보도 주목된다. 대전시에 따르면 오는 17일과 26일에 월평공원 정림지구와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을 심의하는 회의가 열린다.

갈마지구 사업은 지난해 대전시 공론화위원회가 철회를 권고한 상태다. 대전시는 지난해 찬반양론으로 극심한 갈등을 겪고 있는 도시공원 문제에 대한 여론을 수렴하기 위해 공론화 위원회를 구성했다. 대전시가 구성한지난해부터 구성

허태정 시장은 지난 해 7월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면서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은 찬성측과 반대측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현안사업으로 그동안 한국갈등해결센터가시민여론수렴 절차를 진행해 왔지만, 좀 더 공정하고 투명하게 추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월평공원 공론화 위원에는 ▲ 대전변호사협회 김영호 변호사 ▲ 목원대학교 도시공학과 김혜천 교수 ▲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사회학과이윤석 교수(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 위원) ▲ 한밭대학교 경영학과 이준우 교수 ▲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주재복 대외협력단장 등 전문가 중심으로 구성됐다.

한편 한범덕 청주시장은 지난 9일 논란이 된 구룡산 개발사업에 대해 30%의 부지를 민간이 개발하도록 허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